Quick
Menu
상담 및 문의
자주하는 질문
전화번호
오시는 길
진료일정표
계요병원
치매의 영향Better Mental Health Better Family Happiness

식사 시 발생하는 문제점

과식하거나 이물질을 먹으려 합니다.
식사를 마치기 전에 자리에서 일어나 버립니다.
먹은 것을 잊어버립니다.
음식을 먹지 않고 그 대신 가지고 놉니다.
입안에 있는 음식을 삼키지 않고 내어 뱉어 버립니다.
음식물을 자기 스스로 먹거나 삼킬 수 없게 됩니다.

영양치료 계획

연하곤란이 있는 경우 연하보조식이나 경장 영양을 합니다.
한번에 한 가지 음식을 제공합니다.
수저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손가락 음식을 제공합니다.
영양보충식품을 제공합니다.
적당한 수분 섭취를 권장합니다. (단 야간에는 지나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손에서 손으로 지도합니다.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식사하도록 합니다.

영양관리의 목표

영양관리의 목표
노인들에게는 영양실조가 발생하기 쉬우며, 특히 정신과 질환을 가진 노인들에게서 영양실조가 자주 관찰됩니다. 특히 치매를 앓고 있는 여자들은 개인간의 몸무게 차이가 심하고 특히 아파서 움직일 수 없는 사람이 혈장의 알부민, 비타민C, 비타민D, 수준이 낮게 나타납니다.
식사시 환자 격려
식사 시 환자 스스로 식사 할 수 있도록 격려함으로써 기능적 독립성을 유지합니다. 환자가 먹을 수 있는 능력의 회복을 통해서 음식으로부터 육체적, 정신적인 만족을 얻게 하는 것입니다. 흔히 먹은 것에 흥미를 느끼게 되면 다른 환경에도 흥미를 느끼게 되어 건강에 몇 걸음 다가서는 수도 있습니다.
지나친 체중감소나 체중 증가를 예방하고 정상 체중을 유지합니다.
변비, 탈수를 예방합니다.
입으로 먹을 수 없을 경우 경장 영양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흡인을 예방합니다.
피부궤양을 예방합니다.

치매로 인한 문제가 있을 때의 대처 방안

먹는 것에 대한 망각, 음식 조리 및 저장능력의 문제, 냄새 인지능력의 저하
치매 환자는 근육 강도나 동작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으나 뇌 기능의 마비로 특정한 동작을 시작할 수 없게 되어 밥상을 앞에 놓고도 멍하니 앉아 있기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환자의 손에 숟가락을 쥐어주고 밥을 한 술 떠서 입에 넣도록 도와 주면 그때부터는 점차로 먹는 동작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식사계획, 조리 및 식사하는 것을 주의하여 지켜보도록 합니다. 친근하고 좋아하는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매 환자는 달콤하고 짭짤한 음식을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분 섭취가 너무 많거나 부족한 일이 없도록 주의합니다.
식욕 불량 및 음식물 섭취의 감소, 기억 소실, 판단이상, 주의 산만, 방향 상실
식탁에 너무 많은 음식이 차려져 있을 경우 치매 환자는 무엇을 먹어야 할 지 매우 혼란스러워 하므로 한번에 한두 가지 음식만 환자 앞에 놓아주도록 하고, 소량씩 자주 음식을 공급하도록 합니다. 칼로리가 높고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제공하도록 하고, 주요 공급원인 음식은 정신이 멀쩡한 상태에서 먹을 수 있도록 합니다. 한번에 너무 많은 종류의 음식을 제공하지 않도록 하고 식사하는 과정을 단계마다 말로 설명합니다. 식사도구를 손에 쥐어 주고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행동으로 알려줍니다. 식사 시간을 충분히 주도록 하고, 식사 할 때에는 환자의 주의가 산만해 지지 않도록 TV시청, 전화통화, 대화 등을 금합니다. 필요에 따라 영양 보충을 위한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곤란, 실어증, 실인증, 실행증, 능력저하
체중 상태를 관찰하고 간병인에게 어떻게 음식을 먹이고 어떻게 영양을 공급하여야 하는지에 대해 교육합니다. 또한 환자가 사용하는 의사소통의 표시를 해독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음식을 원하거나 배부른 상태임에 대한 표현 불가능
개개인의 감지능력의 정도에 따라 적절한 질감, 색, 향, 온도의 기구를 준비합니다. 식사할 때에는 한 가지 도구만을 제공합니다. 손에 익숙한 도구를 제공하여 혼자서 먹을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초조, 투쟁적인 경향
칼로리 량을 증가시키고, 음식 먹는 것을 도와줍니다 (예:자른 음식의 제공). 조용하고 안정된 분위기를 제공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줍니다.
저작 곤란
필요 시 영양보충용 제품을 이용합니다. 음식의 질감을 조정하여 부드러운 음식, 갈은 음식, 체에 거른 음식 및 액상 음식을 제공합니다. 음식은 잘게 잘라서 주도록 하고 잘 씹도록 계속해서 주의를 환기 시켜 줍니다.
연하의 어려움
치매 환자들 중에는 어떻게 음식을 삼켜야 하는지 잊어버려서 음식을 마냥 입에만 물고 있다든지 내어 뱉어 버리거나 삼키는 도중에 사래가 들리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이러한 환자들에게는 연하보조식을 제공합니다. 연하 곤란증은 질환이 악화됨에 따라 점진적으로 생기는 수도 있으나, 때로는 동요(Agitation)를 치료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여러 신경안정제의 부작용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음식의 질감을 조정하여 걸쭉하고 된 액상 음식, 푸딩 형태의 음식을 제한하도록 합니다. 제대로 삼키도록 계속해서 주의를 환기시키고, 음식이 입안에서 고인 상태로 있거나 흡인이 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반드시 음식물을 넘긴 것을 확인 한 후 다시 음식을 주도록 합니다. 연하를 촉진시키기 위해서 후두를 위쪽으로 쓰다듬어 줍니다. 삼키는 능력을 높여 주기 위해서 작은 붓(약 10cm 정도의 페인트 붓 사용 가능)으로 식전에 목을 브러시 해주면 좋습니다. 식사는 똑바로 앉아서 하도록 합니다.
변비
1일 6-8컵의 수분을 섭취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섬유소 함량이 많은 식품의 섭취량을 늘리고 서양오얏쥬스(Prune juice)를 제공합니다. 배변을 규칙적으로 하도록 하고, 배변 요구가 있을 경우 즉각적으로 반응해 주어야 합니다.
연하곤란, 입 벌리기의 거부
음식이나 영양보충용 제품으로 적절한 영양을 공급하지 못할 경우에는 경관급식을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숟가락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는 환자
숟가락으로 쉽게 집어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제공합니다.
색을 잘 분간할 수 없을 때
치매 환자들은 시공간적 장애로 발을 헛디디거나, 음식과 식기를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마루바닥과 대조적인 색깔의 방석을 의자 위에 놓아줌으로써 낙상을 방지할 수 있고, 식탁보와 식기는 물론, 식기와 음식도 서로 대조되는 색깔을 사용하여 환자가 잘 분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