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상담 및 문의
자주하는 질문
전화번호
오시는 길
진료일정표
계요병원
치매의 진단Better Mental Health Better Family Happiness
병력
치매를 진단하는데 가장 주용한 것은 병력입니다. 치매 환자는 자신을 표현하기 어렵거나 치매를 부정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환자의 가족이나 보호자의 관찰에 의한 정보가 매우 중요합니다. 증상의 발현이 급성인지 만성인지 경과가 점진적으로 진행하는지 계단식으로 악화되는지, 치매의 가족력이 있는지, 정신질환의 과거력이 있는지, 복용중인 약물이 있는지 알코올 남용이나 약물남용이 있는지 후천성면역결핍증 감염에 노출된 적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신체검사 및 신경학적 검사
치매는 여러 전신 질환에 의해 뇌기능의 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신체 검사와 정밀한 신경학적 검사가 필요합니다.
정신의학적 검사
정신의학적 검사 중에서 인지기능에 대한 검사가 집중적으로 수행되어야 합니다. 즉 환자의 지남력, 주의 및 집중력, 기억력, 언어기능, 시공간 능력, 문제 해결능력, 수행 능력 등과 함께 일반적인 지능이 평가되어야 합니다. 이외에 환자의 감정과 기분상태, 망상이나 환각, 착각과 같은 정신병적 증상의 유무도 파악되어야 합니다.
검사실 검사
혈액검사, 생화학 검사, 소변 검사 및 흉부방사선 검사, 심전도 검사와 같은 기본검사가 포함됩니다. 뇌파검사도 보조적인 검사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뇌영상학 검사
뇌영상학 검사는 치매 환자를 진단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검사인 자기공명촬영술(MRI)이 뇌전화단층촬영(CT)보다 값이 비싸기는 하지만 해상도가 좋기 때문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단일광량자방출전산화단층촬영(SPECT)과 양전자방출단층법(PET)은 뇌의 구조보다는 뇌의 혈류와 대사와 같은 뇌기능 상의 결함을 감지할 수 있는 검사로 알쯔하이머병이 의심이 될 경우 자기공명촬영술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신경인지기능 검사
치매 환자에게는 신경인지기능에 대한 정밀검사를 실시하여 인지 장애를 평가하여야 합니다. 신경심리학적 검사를 통하여 인지 장애의 유무를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애의 정도와 장애를 일으킨 인지 기능의 영역을 평가하여 뇌의 장애 부위를 결정하고 치매의 원인 질환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